05
2021-Feb
ArcGIS Pro 네트워크 분석에서 비용 Cost, 제한 Restriction 설정하는 방법 질문작성자: chloe IP ADRESS: *.255.190.41 조회 수: 78
안녕하세요.
ArcGIS Pro에서 Network Analyst를 이용하여 경사도를 고려한 보행접근성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도로중심선(seoul_link_new)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데이터셋(seoul_nd_new)을 구축하였습니다.
(*도로의 각각의 세그먼트에 경사도 값은 계산해 놓았습니다.)
네트워크 분석 시 이동모드 Travel modes, 비용 Cost 또는 제한 Restriction 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1. 이동모드 보행자 유형에 따라 이동속도를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
- 보행자 유형을 성인, 아동, 노인, 장애인 등으로 나누어 이동속도 등을 설정
2. 길의 경사도에 따라 이동속도를 변하게 설정하는 방법
- 경사가 급하면, 보행속도가 느려지도록 설정하는 방법
- 장애인 휠체어 등을 이용하는 경우 길의 경사도가 8.3% 이상인 도로는 이용하지 못하도록 설정
3. 보행 속도 없이 길의 길이에 저항계수를 곱해 이동거리가 늘어나도록 하는 방법??
(- 길의 경사에 따라 저항계수를 설정하였는데, 길의 길이에 저항계수를 곱해서 이동거리가 늘어나게 할 수 있는지??)
impedance에서 "Length/저항계수"를 설정하였으나 적용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ㅠㅠ
경사저항에 대한 고려가 없이 그냥 분석한 결과와 경사저항을 분석한 결과가 계속 똑같이 나와요ㅠㅠ
일반적인 방법이므로, 완벽한 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분석 시에는 거리, 속력, 시간 세 가지 항목으로 impedance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세그먼트에 Length가 계산되어 있을테니, 거리,속력, 시간 공식을 이용해서 성인, 아동, 노인, 장애인의 속력을 결정하여 각각 새로운 필드에 계산해서 시간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후 네트워크 분석하실 때 각 조건별로 필요한 필드를 이때 결정하면 됩니다.
2. 8.3%이상의 경사도를 우회하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8.3% 경사도에 해당하는 세그먼트만 따로 뽑아내셔서 line으로 저장하고, solve시 이를 line barrier로 설정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length에 원하는 저항계수를 더해주는 방식으로 새로운 필드를 계산하고, 이를 [거리] impedance로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