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GIS 도입지원” 정책 배경
GIS가 'gCRM'이라는 용어로 기업들에 소개된 지 상당한 시간(10년 이상)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 중 성공적으로 GIS를 활용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더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성공사례가 거의 없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GIS 산업의 기형적 구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GIS 산업의 90% 이상(거의 100%에 가까운)은 솔루션 구축과 판매에 재무적 기반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GIS는 응용도구(응용학문)로 타분야의 전문성과 결합하였을 때 비로소 의미가 있습니다.
즉, 기업들의 이윤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방향이 맞춰졌을 때, GIS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이윤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려면 해당 기업의 현황과 고민을 빠르게 파악하여야 하며,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실질적인 해법을 제안하여야 합니다. 기업들에 제안되어야 하는 GIS 솔루션은 이러한 해법들의 “기능묶음”이어야 합니다.

현재 국내 GIS 솔루션은 구축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경영목표와 고민에 관심이 많지 않습니다. 다만, GIS의 본연의 기능을 구현하는 것에 전문성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자칫 다음과 같은 “솔루션 구축 - 운영 - 유지보수” 측면에서 악순환 구조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1. 솔루션의 실질적인 활용보다는 무난한 운영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2. 과거에 만들었던 기능을 나열하고 재결합하는 방식으로 솔루션이 구축됩니다.
          3. 솔루션이 기업의 핵심적인 경영목표를 반영하지 못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이 많이 포함되는 특징(어렵고 난해함)을 가집니다.
          4. 기업의 의사결정권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출력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5. 기업의 마케팅 현장에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현재 많은 기업이 GIS를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한계와 문제점도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십니다. 그렇다고 GIS 도입을 계속해서 미룰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GIS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 담당 부서(담당자)의 고충은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GIS를 도입하는 경우 대부분 성공하지 못합니다.
GIS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기대치가 정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GIS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최소한 다음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1. GIS를 통해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범위와 수준을 명확하게 할 것
                  - 본격적인 GIS 도입 이전에 GIS 데모솔루션 등을 도입
                  - 기업의 내부 정보를 데모솔루션에 올려주어 기업의 현황 및 고객들의 지리적 분포 등을 파악
                  - 이러한 자료를 기업 내부에서 공유하여 기업 내부의 GIS 관심 확산
                  - GIS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아닌 현실적인 기대수준을 잘 이끌어 내는 것
                  - GIS 도입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함 
          2.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한 단계적인 도입
                  - 도입 초기, 단일 목표 달성을 위한 GIS 도입
                  - GIS의 가능성과 한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과정을 거쳐 기업 내부에 GIS 활용 가능성을 잘 진단하여야 함
                  - GIS의 데이터는 근본적으로 정확성과 최신성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 솔루션 도입 이전에 파일럿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여 실질적인 성과측정을 수행하는 것도 한 방법임

현재, 국내 GIS 산업구조상 위와 같은 절차를 함께 논의하고 수행할 수 있는 GIS 기업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BIZ-GIS.com는 GIS 도입의지가 있는 기업들이 GIS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통하여 국내 GIS 분야의 근본적인 성장에 이바지하기를 희망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었을 때 GIS 분석가들의 재정적인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BIZ-GIS.com은 GIS 분석 커뮤니티이자 GIS 분석가들의 연합입니다. GIS 솔루션 개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서, 보다 객관적으로 GIS 현황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BIZ-GIS.com은 그간 비공식적으로 기업들의 GIS 도입 지원을 실천하였습니다.
이제, 이러한 지원업무를 공식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니 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합니다.
BIZ-GIS.com의 기업 지원 원칙
1. 기업의 GIS 도입 지원(자문 및 컨설팅)에 대해 재정적 수익을 기대하지 않는다.
2. 지원 초기, 해당 기업 내 GIS 인식확산을 위한 지원업무에 역량을 우선 배치한다.
3. 최종적으로 GIS 도입이 기업의 의사결정권자와 현장담당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한다
지원 요청 절차
1. 지원요청
     - mail 및 전화(bizgis@biz-gis.com, syh@biz-gis.com, 02-454-0753, 010-8613-8033)를 통한 문의 후 지원 요청
2. BIZ-GIS.com 내부 심사를 통한 지원 결정
3. 지원 범위 협의
4. 지원 일정 협의
지원 사항
1. 지원은 크게 기업 내부 GIS 인식확산 / 기업 내부 데이터 분석 지원 / 데모솔루션 지원으로 구분됩니다.
     - 고객 샘플데이터 제공 시 간략 분석 및 보고서 지원(요청 시 기업 내부 논의에 참여 가능)
     - 웹 기반 X-Ray Map에 기업들의 내부 데이터 업로드
     - 스마트폰 기반(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X-Ray Map에 기업들의 내부 데이터 업로드
2. GIS 경험이 풍부한 BIZ-GIS.com의 인력들이 직접적인 연구지원을 하고 있습니다.